본문 바로가기
ich

세탁기 호스캡에서 물새는 특이한 케이스

by Park Jake 2023. 1. 28.

먼저, 본인 문제는 유튜브나 인터넷에 없는 케이스였음

이런 경우도 있다..정도로 참고하면 될 듯


퇴근하고 세탁기 돌리려고 세탁실에 갔는데, 바닥은 물바다에 세탁기 호스캡 부분에서 물에 새고 있었다.

세탁실은 빨래 돌릴때만 가니.. 전혀 모르고 있었음

- 여기서 빨래끝나면 수전을 잠그자!라는 교훈을 얻었다ㅠㅠ

 

일단 문제가 뭔지 확인해봤음

1) 일단 수도꼭지부터 잠그고, 호스캡 빼서 유심히 봤는데 파손됐거나 그런 흔적은 없었다. 동파되면서 안에서 깨졌다던지

2) 다시 물을 틀었을때, 수도꼭지에는 새지 않았고 수도꼭지가 연결되는 캡부분에서 물이 위로 새고 있었다. 호스캡 불량이 의심됐음. 수도꼭지에서 샜다면 수전 자체를 교체해야되니 굉장히 골치 아팠을거같음

3) 당연히 전에는 문제가 없었기에 오래돼서 호스 등등 교체해야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인터넷 검색 시작함

 

인터넷과 유튜브 검색해본 결과,

삼성 / LG나 대우 2가지 케이스만 있을뿐 교체방법은 대부분 아래와 똑같았다.

아래 그림에서 중요포인트는 3번 '급수고정구를 수도꼭지와 완전히 밀착시킨 후, 나사를 꽉 조임'이었음

서순이 반대면 패킹에 유격이 생기면서 그 사이로 물이 새는듯 함

출처 : 대우위니아 메뉴얼

아니..근데 우리집은 급수고정구가 저렇게 안생겼는데?

우리 집은 이렇게 생겼음.. 저 수도꼭지와 고정부분을 분리해봐야 뭔가 답이 나올거 같았는데

뭐 풀 수 있는 나사도 없고 아무것도 없었음.

무지성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려보니 급수고정구가 돌아가면서 빠졌음(힘을 좀 많이줘야 돌아가는듯 함)


원인은 처음 설치할 때 고정부분을 수도꼭지에 돌려 조립할때 잘못 헛돌려서 호스캡 설치불량이었음

(마치 나사가 잘못돌리면 대각선으로 박히는 것처럼..)

 

완전히 풀어서 정상적으로 돌려서 재고정, 호스캡 연결해주니 물이 안새더라...

호스교체도 해보려고 네이버로 가격도 알아보고 있었는데 원인이 생각보다 허무했다..

댓글